닫기

-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로그인 화면입니다. -

닫기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학회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제목 조직위원장 감사 말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시 2021-12-15 07:59:14
첨부파일
존경하는 회원 여려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21년 가을철 학술대회 조직위원회를 맡은 신동진 위원장입니다. 12월 11일 미디어교육원에서 학회 회원님들의 관심과 뜨거운 성원 덕분으로 학술대회를 성료하였습니다. 

저희 조직위원회는 “위드코로나 시대,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다”라는 대주제 아래 ▲기획세션, ▲신진학자 세션, ▲대학원 세션, ▲일반자유 세션, ▲라운드테이블 등으로 학술 담론과 현실 정치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풍성하게 담으려고 성실히 준비했습니다.   

기획세션에서는 <20대 대통령 선거 특별토론> 타이틀로 우리 학회 부회장이신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의 사회로 장경태(더불어민주당), 김경진(국민의힘), 장혜영(정의당), 이태규(국민의당) 등 주요 4당의 선대위 핵심관계자를 초빙하여 치열한 대선 쟁점들을 토론하였고, <정치인과의 대화>는 김광재 교수님의 진행으로 김병욱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성남 분당구을)과 정치인의 비전과 소통방식 등에 대해 진솔하고 소탈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책 현안으로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홍종배 단장의 중소방송제작사들의 빛마루 활용방안에 대한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신진학자 세션에서는 이윤경 박사의 “MZ세대의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소셜미디어 이용행태”등 4편의 연구 프로포절 발표와 토론자들의 발전적인 제언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학문후속세대라고 할 대학원 세션에서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미디어 이용이 주류사회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등 3편이 모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해외 유학생들의 발표로 세계화된 한국 사회를 실감하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학문후속 세대로의 성장을 장려하기 위해 “우수논문상”을 수여하여 격려하였습니다. 

일반자유 세션에서는 <팩트체크와 민주주의>라는 주제하에 이진로(영산대) 교수의 사회로 “팩트체크 연구동향과 해외 사례(남인용·이소은, 부경대), ”국내 팩트체크 현황과  방향(김형곤 동명대, 하봉준 영산대)“ 등 정치 보도 등에서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는 팩트체크에 대해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장이 전개되었습니다.

코로나 상황의 엄중함으로 유튜브 생중계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학술대회장에 참석하신 선생님들과는 따뜻한 차 한잔하시면서 이론적 학술적 담론과 현실 정치 현상에 대한 분석과 전망에 동참하였습니다. 

학술대회에 발표자로 토론자로 참석하신 선생님들과 관심과 응원을 보내 주신 회원님들, 학술대회를 풍성하고 알차게 준비해 주신 조직위원님들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건강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추신: 유튜브에서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를 검색하시면 이번 학술대회의 기획세션 시청이 가능합니다. 구독자 수가 얼마되지 않습니다. 구독도 꾹 눌러주시기 부탁드립니다.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2021년 가을철 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장 
신동진 드림

조직위원: 김광재(한양사이버대), 봉미선(EBS), 송원숙(고려대), 최용준(전북대), 홍종배(KCA)


이전글  ▲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2021년 가을철 정기학술대회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음글  ▼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통권 64호 원고 공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