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회원여러분 !

안녕하십니까? 회원여러분의 격려와 성원에 힘입어 제14대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을 맡게 된 지성우입니다.

'정치'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흔히 미시적으로는 여러 권력이나 집단 사이에 생기는 이해관계의 대립이나 의견의 차이 등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일이고, 국가적인 측면에서는 권력을 얻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상호간의 의견을 조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신뢰와 소통입니다.

지금 대한민국에는 정치권에 대한 신뢰가 사라지고, 국격이 하염없이 추락하는 것에 실망한 국민들은 지금도 차가운 거리에 나가 촛불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치권과 국민 상호간의 신뢰를 회복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러한 중차대한 시기에 저는 우리 학회 모든 회원들과 함께 학문적 역량을 모아 지난 15년간 역대 회장님들과 회원님들이 쌓아 오신 빛나는 업적을 계승하고 국민들의 신뢰와 희망이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SNS등 미디어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미디어 업계의 경제적인 상황이 급변하였고, 정치커뮤니케이션 전반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하여 정치의 형태와 소통양식도 이러한 상황에 부합하게 수정되어야 합니다. 미디어가 정치과정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에 미디어와 정치의 상호관계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아울러 현상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대안의 제시도 중요합니다. 향후 본 학회는 정치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아울러 이론이 정치과정에서의 실무에도 접목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학회가 더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께서도 지혜와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 지성우 배상